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산공업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과소개

KOREAN

메인페이지 학과소개스마트팩토리과학과소개KOREAN

KOREAN

5

 

스마트팩토리과

 

 


 

 

 

 학과 소개


학과 개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는 외래어로 똑똑한 생산 시설을 갖춘 곳을 의미한다. 영국에서는 스마트를 고급이라는 의미로 많이 쓰고 있기에 고급 생산 시설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듯하다. 본 학과는 스마트팩토리에 관한 기술력, 지성, 감성을 두루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표할 만한 인공 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3D프린터, 로봇 등의 핵심 기술을 두루 다루고 있으며 이들을 융합시킨 교육과정을 기반하여 기초 기본 기술력과 더불어 산업 현장 상황을 장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본교 스마트팩토리과는 19503월에 개교 후 1997년에 신설하였던 메카트로닉스과가 그 전신이며 학생, 학부모, 교직원, 3만여 명의 동문이 학교 발전에 대한 열망과 함께 시대 정신을 반영하여 20223월부터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다.

   지속가능한 기술, 스마트한 기술로 자아실현과 인류 공동체에 공헌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과 로고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d84e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67pixel, 세로 731pixel

 위 로고는 스마트팩토리 학생들이 지성, 감성, 기술성을 겸비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비상하기를 염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학과 이미지 색

 


 오렌지색은 열정적인 느낌을 주는 빨간색과 명랑하고 학구적인 느낌을 주는 노란색이 혼합된 색깔이다. 이는 창의적인 재능을 의미하는 것으로 따뜻한 마음, 자존감, 주체적인 느낌을 준다.

 

 

 

 

 교육 목표

 

로봇, AI, IoT, 빅데이터, 가상현실, 3D프린터, 프로그래밍 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기본기가 튼튼한 스마트팩토리 기술 인재를 육성한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유능한 기술 인재를 육성한다.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기술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스마트팩토리 기술 인재를 육성한다.

 

 

 

 스마트팩토리 이미지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d800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55pixel, 세로 971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2c50af.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13pixel, 세로 1625pixel

 

 

 

 자격 취득

 

3D프린터 운용 기능사, 전자 계산기 기능사, 전자 기기 기능사

정보 처리 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2, 정보 기술 자격(ITQ)

공유압 기능사, 생산 자동화 기능사, 설비 보전 기능사, 기계 정비 기능사

 

 

 

 진출 분야

 

취업

 1. 관공서를 비롯하여 공공기관의 로봇, 자동화 분야 기술직 공무원 및 사원

 2. 로봇, AI, ICT, IoT, 빅데이터, 자동화 설비, 스마트 그린 산업,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대기업, 공기업, 강소 기업, 우수 중소 기업 사원

 

○ 진학

 1. 특성화고 특별 전형 및 수시 전형

 2. 분야별 우수 대학 재직자 특별 전형(고등학교 졸업 후 3년 이상 재직 경험 필요)

 

 

 

 스마트팩토리과의 자랑

 

 스마트팩토리과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첫째, 끊임없는 자기 연찬과 전문성 신장에 전심전력을 다하는 선생님과 함께 합니다.

 둘째, 스마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실습실과 기자재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의 기술적 활동을 장려하고 기술적 안목을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셋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장려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기술적 아이디어를 실제 상황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습니다.

 넷째, 국가와 지역의 우수한 기관과 협업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은 직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적응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협약 기관: KAIST, 한국폴리텍7대학, 경남로봇랜드재단, 경남로봇산업협회, 경남ICT협회, 경남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지원단, 한국산업지능화협회 등

 다섯째, 학생 개인별로 지도 교사가 배정되어 학교 생활과 학업 그리고 진로 문제에 대해서 상담을 합니다. 또한, 졸업생 추수 지도 관리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운영함으로써 학과 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킵니다.